티스토리 뷰


중국인들은 '말로 먹고 사는 민족' 정도로 말을 한다. 비유는 고전학자 뺨치고 변명은 희대의 사기꾼 저리가라다. 영화 드라마를 보면 ' 한마디로 천냥 '보다 많은 주고받기도 한다. 말에는 품격과 인생이 담겨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찬을 할라치면, 끊은 사람도 예외가 없다. 적어도 요즘은 훨씬 하지만 권주의 언변은 최강이다. 1잔부터 100잔까지 마셔야할 이유가 있다. 오늘 처음 만났으니 당연히 한잔, 다시 만날 기약이 필요하니 두번째 ...100잔까지 마시진 않았지만 아마 백세까지 살려면 백번째 잔을 들어올려야 한다고 하지 않을까....?


이런 이야기도 있다.


只抽烟不喝酒(林彪) 63 
담배만 피고 술을 마신 임표는 63
只喝酒不抽烟(周恩) 73 
술만 마시고 담배 주은래는 73
又喝酒又抽烟(泽东) 83 
술도 마시고 담배도 모택동은 83
又喝酒又抽烟又打牌(小平) 93 
담배 마작(도박) 등소평은 93
又喝酒又抽烟又打牌又有小老婆(张学) 103
담배 마작은 물론 어린 첩을 거느린 장학량은 103
不喝酒不抽烟不打牌有女朋友做好人好事~ 23!
담배 마작도 하고 여자친구도 없고 좋은 일만 뢰봉은 23!!!


재미있게 하려고 나이가 좀 다른 듯, (중국나이 기준)


린뱌오 1907~1971 64세 Línbiǎo

저우언라이 1898~1976 78세 Zhōuēnlái

마오쩌둥 1893~1976 83세 Máozédōng

덩샤오핑 1904~1997 93세 Dèngxiǎopíng

장쉐량 1898~2001 103세 Zhāngxuéliáng

레이펑 1940~1962 22세 Léifēng


중국인들이 자주 이야기하는 '인생론'이다. 임표는 도망가다가 비행기 사고(격추?), 뢰봉은 군대 사고로 요절했다.(이후 모택동을 비롯 중국공산당은 통치이데올로기의 수단으로 그를 영웅으로 만들었다.) 둘을 제외하면 어쩌면 각자의 천수를 누린 셈이다.

알려지지 않은 사실도 많을 듯하다. 물론 소문으로 떠돌긴 해도 주은래는 바람 피려고 수술(?) 했다는 (그래서 친자식이 없다?), 모택동의 성병 때문에 강청(마지막부인) 병치레를 많이 했다는 , 심지어 어린 시절부터 동북을 경비행기로 날아다니던 장학량은 아편중독자이기도 했다.(그래서 장학량에게는 아편을 추가해야 한다. )


이번 책 "13억 인과의 대화"에서 이런 이야기를 쓰긴 어려웠지만 모택동의 결혼, 장학량의 조일적(사실 나중에 정식 결혼, 본부인의 이혼 동의 사람의 결혼을 축복하긷고...)과의 72년간의 사랑 이야기가 있다.

아시다시피 장학량은 서안사변을 일으킨 장본인이고 그로 인해 장개석에 의해 오랫동안의 연금생활을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심양에 가면 아버지 장학림과 장학량의 장수부 건물 바로 옆에 조일적 고거가 있다.


늘그막 노년의 사람 모습이 짠하다.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 중국인의 말장난에 너무 낙관적 심사가 발동해 지금부터 다시 폭주, 애연, 기집질, 도박에 아편까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중국 친구들이 술자리에서 이런 이야기할 때마다 흔들리는 사실이다. 그때마다 '그래 마음을 비우고 스트레스 없이 자유롭게 사는게 최고야' 얼마전 운남여행을 함께 선배 형님과 만났는데, 나를 '자유로운 영혼이야'라고 부른다. 그래 나는 언제부터인가 '(유로운) ()업자'라고 불렸다. 덕분에 책이라도 하나 내긴 했지만....


하여간 중국인들이 술자리에서 위의 인물 이야기를 읊으면 조심해야 한다. 후후~


담배만 피고 술을  마신 임표


술만 마시고 담배   주은래


술도 마시고 담배도  모택동


 담배 마작(도박)  등소평


 담배 마작도  하고 여자친구도 없고 좋은 일만  뢰봉

뢰봉 정신을 계승하자는 포스터, 중국에 가면 심심치 않게 그를 만난다. 지금도 여전히...


 담배 마작은 물론 어린 첩을 거느린 장학량

심양 장학림과 장학량의 고거 장씨수부


72년간의 사랑, 장학량과 조일적의 말년


심양 장씨수부 옆의 조일적고거 내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