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용 작가의 의천도룡기倚天屠龙记 제6장 '대의를 위하여'에서 인터뷰한 내용...


"송나라 초기에는 (중원 땅에) 1억 명이 넘는 인구가 살았는데 몽골족인 원나라가 집권한 지 30년도 채 안 되어 5천 9백만으로 줄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정강지변으로 금나라에 멸망하기 직전 1120년 경 송휘종宋徽宗 당시 인구는 1억 2천만 명에 육박합니다. 강남으로 남하한 남송 정권의 개국황제인 송고종宋高宗 시기에 이르러 영토가 줄어서 2천5백 명으로 인구가 급감합니다. 남송 막바지에는 거의 1천만 명 조금 넘을 정도로 왜소해집니다. 남송을 멸망시키고 중원을 통일했지만 원나라는 전체 인구가 5~6천만 명에 불과합니다. 이는 전쟁 와중에 엄청난 살육이 벌어졌기 때문이지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족의 삶이 피폐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원나라는 북방에서 내려온 몽골족의 왕조입니다. 한족 입장에서는 북쪽 오랑캐의 지배를 받는 것에 대해 큰 불만이 있었던 거죠. 원나라는 한족의 불만이 무림과 연결되는 것을 지극히 경계하였던 겁니다."


중국 역사에서 민란이 발생하거나 왕조의 교체기에 엄청난 도륙이 벌어지고 인구는 절반 이상으로 급격하게 줄어듭니다. 진승과 오광의 민란, 한 무제의 흉노 정벌, 서한 말기의 혼란과 삼국 쟁패, 서진 팔왕의 반란과 남북조 할거, 수나라의 강제 노역, 안사의 난, 황소의 민란, 거란족과 몽골족의 송나라 멸망, 원나라 말기 민란, 명나라 말기 민란, 청나라 백련교의 민란, 태평천국의 민란 등이 대표적인 인구 감소의 대사건입니다. 그 중에서도 단연코 최고의 기록은 원나라 누루하치입니다. 1,800만 명을 학살했다는 기록이 나오는데 아마도 세계 최대일 것입니다.  


"중국 민중의 항쟁 기록 - 민,란" 저자로 인터뷰하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1,700,045
Today
32
Yesterday
153
+ daumblog, 1,100,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