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특집] 중국역사문화답사 910


기획인솔 최종명(오마이뉴스 시민기자, 중국문화 전문작가/강사)


북경-서안-낙양-개봉-북경을 잇는 중원 고도로의 역사문화답사입니다. 현장 역사문화 강의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살아있는 체험교육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중국을 이해하는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동기를 부여하고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지혜를 북돋아주기 위한 여름방학 특집 프로그램입니다. 


중국역사문화답사

현장이나 이동 중에 아이들 눈높이와 수준에 맞춰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중심으로 답사를 하고 저녁마다 색다른 먹거리와 대중교통 이용 등 다양한 체험을 합니다.


북경 - 국자감,공묘,이화원,천안문광장,고궁,경산공원,전문대가,대책란,류리창,호광회관(경극),백운관,수도박물관,향수호장성,798예술구

서안 - 대자은사,대안탑 광장,분수 쇼,화청지,병마용,진시황릉,장한가(공연),장안성곽,와룡사,서원문,청진사,고가대원,회족거리,종루/고루

낙양 - 용문석굴,향산사,백원,관림,백마사

개봉 - 포공사,개봉부,청명상하원,천회대송(공연)


전체 일정의 큰 변화는 없지만 현지 상황이나 교통(기차) 편을 고려해 시간이나 일정에 다소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중고 학생 대상이며 학부모가 반드시 동행하기 바라며 일반인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참가 의사가 확인되는 인원을 감안해 상세 비용을 산정합니다. (15인 이상 출발 예정)

연락 및 Q/A는 010-4994-2201 카톡(youyue), 이메일 (pine@youyue.co.kr) 로 주세요~


1


인천

북경

아침 인천공항(국제선이륙 - 북경北京수도공항 착륙, 공항에서 전용차량 탑승, 이동 1.5시간 호텔 체크인 후 이동

 

국자감国子监 왕조시대 최고의 교육기관

아름다운 류리 패방과 황제의 강의 장소, 과거 박물관을 둘러봅니다.


공묘 공자의 북경 사당과 공자 사상 관련 공연

북경에 있는 공자의 사당으로 대성전을 들어가서 황제의 편액과 함께 궁중악기를 살펴보고 공자의 가르침에 관한 공연을 관람합니다.

역사문화 이야기

- 장원급제와 과거제도

- 황제의 강의실 벽옹

- 공자의 유학이 통치 철학이 되다

- 대성전에 가득한 궁중악기

북경 호텔(서성구)

 

2


북경

천안문天安 – 1949 101일 개국 선포 현장

엄청나게 넓은 천안문광장을 거쳐 개국 선포의 현장 천안문을 지나갑니다.


고궁故宫 황제의 궁전 자금성

명나라 시대 건축된 자금성인 고궁 관람입니다. 우선 태화전을 비롯 6곳의 대형 전각의 기능과 역할, 구조를 살펴봅니다. 태화전의 지붕에 숨은 어쩌구니의 비밀과 청나라 민란 시절 남아있는 화살촉 등 디테일하게 살펴봅니다. 일반 여행사에서 방문하지 않는 황제의 상징 구룡벽과 서태후가 며느리인 광서제의 진비를 살해한 진비정 등을 둘러봅니다.


경산공원景山公 고궁 뒷산, 명나라 마지막 황제의 흔적

고궁 건설 당시 출토된 흙으로 쌓은 아담한 산으로 명나라 말기 이자성의 민란으로 마지막 황제 숭정제가 자살한 곳으로 유명합니다. 공원 정상 정자에서 보면 고궁이 한 눈에 보일 뿐 아니라 북경 시내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대책란大栅栏 청나라 시대 상업거리

북경의 대표적인 옛 상업거리로 비단가게 등 100년 이상 오래된 가게가 많습니다.


류리창琉璃厂 골동품 및 문방사보 거리

도자기처럼 생긴 류리를 만들던 지방으로 청나라 이후 골동품을 거래하는 문화거리로 변모합니다.


[공연] 경극京剧 - 호광회관湖广会馆 전통무대에서 경극 관람

1920년대 손문이 강연하던 장소로 경극의 오리지널 무대가 열립니다. 안휘성 전통극이 북경으로 올라와 베이징오페라 경극이 됐습니다. 경극문화를 살펴볼 좋은 기회입니다.

역사문화 이야기

- 강남수향을 그리워한 황실 여인들

- 군비로 지은 서태후의 여름별궁

- ‘신중국 순국선열을 기리는 비석

- ‘두 개의 백 년과 천안문

- 고궁 자금성을 건설한 황제

- 태화전 잡상 열 번째 동물은?

- 구룡벽에 얽힌 이야기

- 서태후는 왜 며느리를 죽였는가?

- 고궁 침투 작전과 화살촉

- 명나라 마지막 황제의 죽음

- 청나라 마지막 황제의 인생

- 월마트 창업자가 배운 상업정신

- 경극은 원래 북경오페라가 아니다

북경 호텔(서성구)

 

3


북경

서안

07:57 북경서역 역 출발 [5시간 46] - 서안북역 도착 13:43

 

대자은사大慈恩寺  천축을 다녀온 현장의 대안탑이 있는 사원

당나라 초기 건축된 불교사원으로 현장법사가 천축은 다녀온 후 멋진 탑을 세웠습니다. 주변은 문화광장으로 서안의 먹거리, 공예품이 많고 역사인물이나 문화 관련 조각이 많아 중국역사문화를 배우기 좋은 장소입니다.


대안탑大雁塔 광장, 음악분수乐喷泉 관람

동양에서 가장 거대한 규모의 분수 쇼가 매일 밤 펼쳐집니다.

역사문화 이야기

- 수양제의 고구려 집착과 민란

- 당태종 이세민 도운 능연각 공신

- 소설 <서유기>에 담긴 문의 신

- 한 무제와 장건, 흉노와의 전쟁

- 중국 4대 미인과 4대 악녀

- 기원전 841년 주려왕과 공화제

- 서안을 수도로 했던 왕조

- 21세기 실크로드 전략 일대일로

서안 호텔

 

4


서안

화청지华清池 당 현종과 양귀비의 별궁이자 서안사변의 현장

당나라 현종과 고대 4대 미인으로 알려진 양귀비와 밀회를 즐기던 별궁입니다. 여산 아래 내뿜는 온천 덕분에 황제의 온천지로서 기능했습니다. 한편, 화청지 내에는 제2차 국공합작을 이끌어낸 장쉐량의 서안사변의 현장인 장제스공관이 있습니다. 아직도 당시 전투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병마용马俑/진시황릉秦始皇陵 세계 8대 불가사의, 통일 황제의 능원

세계 8대 불가사의로 알려진 테라코타로 1,2,3호 갱이 일반에 공개돼 있습니다. 전 세계 각국 정상들이 찾는 유물로 중국을 상징합니다. ‘진시황병마용박물관으로 알려진 병마용은 진시황과 무관하다는 입장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최근 드라마 <미월전>을 통해 진시황의 고조모인 진선태후의 병마용이라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어 실제로 병마용을 보면서 그 까닭을 살펴봅니다. 최근 일반인이 잘 가지 않는 진시황릉 무덤과 병마용을 연계한 입장권 판매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의 열강을 점령하고 중국 최초의 중앙집권적 통일국가를 이룬 황제의 무덤입니다.


[공연] 장한가长恨歌 - 당 현종과 양귀비의 사랑을 노래한 시를 모티브로 펼쳐지는 무대극

당나라 시인 백거이의 지은 장한가를 주제로 만든 무대로 화청지에서 매일 밤 열립니다.

역사문화 이야기

- 당 현종과 양귀비, 안사의 반란

- 서안사변의 장쉐량과 양후청 운명

- 송씨 3자매의 드라마틱한 일생

- 병마용과 <미월전>

- ‘진시황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다

- <장한가>와 시인 백거이의 인생

서안 호텔

 

5

서안

장안성长安城 세계 4대 고도의 성곽 체험

역대 왕조의 성곽으로 장안성으로 불립니다. 주나라 이후 중국 역사의 상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곽 위에서 중국 역사를 두루 살펴보고 장안성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나눕니다. 자전거로 성곽 도로를 달려봅니다.


와룡사卧龙寺 서안 최초의 불교사원

서기 2세기 한나라 시대 최초로 건축된 사원으로 장안성에서 가장 유명합니다. 중국 화상이라 불리는 오도자吴道子 관음상을 그렸으며 서태후의 서안 피신 때 거처하기도 했습니다.


서원문书院门 거리 서안의 풍물과 공예품을 관람하는 문화거리

서안의 인사동이라고 할 수 있고 서책과 종이가 거래되는 유통 요지이기도 합니다.


청진사清真 회족 거리의 무슬림 사원

명나라 시대인 14세기에 건축됐으며 3차례 중건을 거쳐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이슬람문화와 중국 건축 양식이 결합된 모습으로 서안 회족의 종교활동 공간입니다.


고가대원高家大院 서안의 저택

명나라 말기 과거에 급제한 조상부터 청나라 때 고악송에 이르기까지 7대가 관직을 유지한 고씨 집안의 저택으로 사합원 구조를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회족거리回民街 실크로드 따라 이주한 회족이 사는 문화거리

실크로드를 따라 이주한 후 중국에 체류하게 된 소수민족 회족이 사는 거리로 각종 서역의 음식과 풍물이 풍부한 문화거리입니다. 회족이 주식 빵인 낭을 비롯해 양꼬치를 비롯해 서역의 간식과 요리가 풍부합니다.


종루/고루钟楼/鼓楼

중국 어느 곳에 가도 아침에 종을 치고, 해가 지면 북을 두드리는 종루와 고루가 설치돼 있습니다. 서안 중심지에 위치하고 야경이 아름답습니다.

역사문화 이야기

- 장안성을 함락한 민란 영웅 황소

- 오도자가 그린 초상화는?

- 와룡사에서 배우는 용의 아들 9

- 서태후가 서안으로 도피한 이유?

- 실크로드의 역사와 회족

서안 호텔

 

6


서안

낙양

개봉

07:35 서안북역 출발 [1시간 33] - 낙양용문洛阳龙门역 도착 09:08

 

용문석굴龙门石窟

중국 3대 석굴이자 세계문화유산으로 북위를 시작으로 당송에 이르기까지 역대 왕조의 불교석각예술의 총망라했으며 강을 끼고 동서 양측으로 10만여 개의 불상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향산사香山寺/백원白园

용문석굴에 위치한 사원으로 북위 시대에 처음 건축된 유명 사찰입니다. 용문석굴에 위치하며 시인 백거이가 말년을 보내 곳으로 묘원과 정원, 정자, 다리가 조화를 이룬 아름다운 정원입니다.


관림关林

삼국시대 맹장 관우의 수급이 안장된 곳으로 사당과 무덤, 정원이 일체화된 묘원입니다.


백마사马寺

중국 최초의 불교사원으로 서기 68년에 건축됐으며 중국불교의 조정(祖庭)이자 석원(释源)입니다.


낙양 출발 [1시간 5] – 개봉开封 도착

역사문화 이야기

- 용문석굴에서 본 중국 3대 석굴

- 통치이념 불교를 숭상한 무측천

- 재물신이 된 삼국지 영웅 관우

- 백마사 중심으로 살펴본 불교사원

개봉 호텔

 

7


개봉

포공사包公祠

북송 시대 최고의 청렴한 판관이자 정치인 포청천 사당입니다. 호수를 배경으로 자리잡아 시원한 경관을 보여줍니다.

 

개봉부开封府

북송 시대 포청천이 근무하던 수도 개봉의 관청으로 건축구조와 다양한 풍물 등 북송문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청명상하원清明上河园

송대 화가인 장택단张择端이 그린 5미터가 넘는 두루마리에 그린 '청명상하도', 중국 10대 명화, 북송 풍속도를 주제로 만든 테마공원으로 다양한 놀이와 역사문화, 공연이 어우러집니다. 중국의 에버랜드라 해도 무방합니다.

 

[공연] <천회대송千回大宋>

개봉의 물, , 사람, 、도시를 소재로 <천년일탄千年一叹>, <천음 禅音>, <시정市井>, <충렬忠烈>, <청풍清风>, <몽휘梦回>, <성세화개盛世花开> 등을 주제로 펼치는 무대로 3D 기술 등과 어우러진 환상적인 공연입니다.

역사문화 이야기

- 드라마로 유명한 포청천 정신

- 올바른 좌우명 공생명公生明

- 국보 <청명상하도>

- 북송과 남송은 왜 나누어졌는가?

개봉 호텔

 

8


개봉

북경

08:25 개봉북开封北역 출발 [4시간 5] – 북경서역 도착 12:34

 

백운관白云 칭기즈칸과 전진파 도교사원

서역을 정벌 중이던 칭기즈칸이 당시 중국 산동지역에서 최고의 덕망을 쌓고 있던 도사 구처기를 부른 후 감명을 받아 그 지시와 배려로 북경에 세운 도교사원입니다.

 

수도박물관首都博物 중국 전 역사를 살펴보는 박물관

북경에서 가장 첨단으로 만들어진 박물관으로 동서양을 비교하면서 통사 구분이 가능하며 옛 북경의 정취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습니다.

역사문화 이야기

- 몽골족의 천하쟁패 과정과 원나라

- 중국 도교의 생성과 전진파

- 중국통사 정리

- 북경 생로병사 문화에 대해

북경 호텔(조양구)

 

9


북경

향수호장성响水湖长城 북경 미개발 만리장성

산해관에서 가욕관에 이르는 명나라 만리장성은 북경으로 들어와 갈래로 나누어지는데 향수호장성에 가면 앞뒤로 장성이 연결돼 있어 바로 앞에서 장성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걸어올라 갈 수 있는 만리장성이기도 합니다

 

[공연] 금면왕조金面王朝 북경 미개발 만리장성

금면왕조는 사천성에 있는 불가사의한 유물인 삼성퇴를 모티브로 만들었습니다.

역사문화 이야기

- 진시황과 명나라 만리장성

- '하룻밤에 만리장성을 쌓는다.'?

- 공성적대를 구축한 척계광 장군

- 삼성퇴와 금면왕조의 역사왜곡

북경 호텔(조양구)

 

10


북경

798예술구艺术区 북경의 갤러리 문화거리

냉전시대 동독 자본에 의한 군수공장 지대에서 가장 유명한 중국 갤러리 거리로 변모한 예술거리이자 문화거리입니다. 북경의 과거, 현재, 미래가 다 보입니다. 하루 종일 둘러봐도 좋을 정도로 다양한 예술이 전시되고 있고 공예품이나 미술품도 많습니다.


오후 북경北京수도공항 이륙 - 인천공항(국제선착륙

역사문화 이야기

- 공장지대가 문화거리가 되다

- 세계 최고를 호가하는 중국 화가

그리운 집으로~

 


기획/인솔 최종명작가 

(010-4994-2201, 카톡 youyue)


중국문화 전문작가이자 강사, 프리랜서 기자로 활동하며 13년 동안 현재까지 약 350개 도시, 중국 방방곡곡을 취재 및 인솔하고 있다

한겨레 테마여행 동행작가로 활동하며 6년 째 현장강좌가 포함된 중국문화여행을 기획해 진행 중이다.


오마이뉴스 중국전문기자로 활동하며 여러 매체에 기고

한겨레TV, EBS세계테마기행(구이저우 편), TVIS 여행채널 등 출연

기업, 학교, 기관 등에 올바른 중국문화전파를 위한 강의

 

저서 <꿈 꾸는 여행, 차이나>(2009), <13억 인과의 대화>(2014), <,중국민중의 항쟁 기록>(2015)


블로그 “13억과의 대화” (www.youyue.co.kr)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1,724,624
Today
109
Yesterday
233
+ daumblog, 1,100,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