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차이나

동지부터 81일간 구구소한도

최종명작가 최종명 작가 2020. 12. 21. 16:01
728x90

오늘은 동지입니다. 중국 북방 지역 민간에서 구구소한도九九消寒를 그리는 풍속이 있습니다. 동지부터 시작해 구구 81일 후 봄이 오는 계절을 기다리는 마음입니다. 추운 겨울을 보내는 작은 지혜입니다. 언제부터 시작했는지 사료가 없지만, 명나라 이후 민간에서 시작해 점점 선비와 황실까지 유행이었습니다.

 

꽃잎이 9개인 9송이 매화를 그리며 따뜻한 계절이 오기를 희망하는 것입니다. 화선지에 흑백으로 나뭇가지에 꽃을 그리고 매일 꽃송이 하나에 색칠을 입힙니다. 81일 후 예쁜 총천연색 매화 그림이 완성됩니다.



 

동지부터 시작해 매일 날씨 정보를 기록하는 구구소한도가 있습니다. 동전처럼 생긴 원에 다섯 부분으로 나뉜 공간이 있습니다. 맑은 날, 흐린 날, 바람 부는 날, 비 오는 날, 눈 오는 날마다 색칠을 하면 겨우내 날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씨를 매일 기록하면서 긴 겨울을 보내는 일입니다.


 

서예를 응용한 구구소한도도 있습니다. 정전수류진중대춘풍亭前垂柳珍重待春風 글자를 화폭에 써 놓고 매일 한 획을 씁니다. 9글자의 획이 모두 9획입니다. ‘정자 앞 반듯한 버드나무가 진지하게 봄바람을 기다린다는 뜻이니 추위를 넘기는 색다른 취미입니다. 고궁 양심전에 걸어놓고 건륭제가 놀던 구구소한도가 있습니다. 고궁박물원의 보물 중 하나입니다.


 


 

728x90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