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취재인코리아

서울 가는 KTX 타고 무선인터넷으로 기사 송고

최종명작가 최종명작가 2008.08.03 13:49

전 세계 최초 고속기차 내 무선인터넷 사용해보니

지금 KTX 열차를 타고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시속300km 무선인터넷, 나만의 특별한 인터넷세상'을 즐기기 위해 부산역에서 노트북을 대여했습니다. 대여료는 5천원. 신분증과 열차표를 제시하고 간단한 양식에 연락처와 주민등록번호, 주소만 기입하면 대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한 후 서울역에서 다시 반납하면 됩니다.

과연 어느정도 서비스가 가능할지 궁금하기도 했고, 혼자 서울로 3시간 올라가자니, 시간 보내기에는 안성마춤일 듯 싶어서 말입니다.

열차에 타서 노트북 가방을 열어 노트북을 여니, CPU 셀러론 1.86GHz, 1G 램이고, XP 홈에디션이 깔려 있습니다. 성능이 그다지 나쁘다고 할 수는 없는데, 여러 사람이 공용으로 쓰던 것이라 자기 노트북처럼 '쾌적'하지만은 않네요.

배터리는 100% 충전된 상태이고, 처음에는 약 5시간 정도 사용가능하다는 시간이 나오는데, 노트북 쓰면 알겠지만 이게 실제 시간과는 달라서, 실제로는 그 절반 정도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부산에서 서울까지 3시간 걸리니 큰 무리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처음 밀양을 지나 동대구까지 무선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애를 먹었습니다. KTX로 시작되는 네트워크가 몇개 있긴 하지만 연결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겨우겨우 인터넷 연결이 되면 대여할 때 함께 무료로 주는 무선인터넷 선불카드 뒷면을 긁어 ID와 PW를 입력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면 자동으로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고 접속이 되면 다시 메인 화면으로 복귀합니다. 이 선불카드는 하루 사용 요금이 2천원이니(현재 홍보기간 1천원) 노트북을 빌리지 않고 자기 노트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Mbps 정도 속도도 그렇지만 신호품질이 '양호'하지 않더군요. 동대구를 지나면서 상태가 좀 좋아져서 최대로 5.5Mbps 정도까지 올라가니 그런대로 쓸만합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 보급과 관련 플랫폼의 수준이 세계 최고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신성장동력의 하나이고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이를 부러워합니다. 우리나라에 여행 오는 외국인들에게도 좋은 서비스로 보여집니다. 사실 저도 중국친구들에게 이를 알려주려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매뉴얼 등이 우리말로만 되어 있어서 약간 아쉽기는 합니다.

정말 좋은 세상입니다. KTX에서는 새로운 고객 서비스를 많이 개발하고 있습니다. 1호차에서는 개봉영화도 상영한다고 합니다. 이 서비스는 중국기차에 수출했다고도 합니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 마인드가 좋아지는 것이야 바람직합니다. 이왕 좋은 서비스라면 노트북이나 무선인터넷 서비스 등에서도 최고품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일종의 비즈니스이니 원가계산이 이뤄져야 할 터이겠지만 말입니다.

처음 글을 쓰기 시작한 것이 동대구 지나면서였는데 지금은 대전을 지났습니다. 이제 40여분 후면 서울역입니다. 처음에는 셋팅과 연결 상황때문에 시간을 보냈고, 글을 쓰면서 또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제 이 글을 송고한 후 30분 정도는 뉴스도 보고, 제 블로그 댓글도 좀 살펴보고 그럴 것입니다.  

서울-부산 노선을 다닐 때, 혼자 다닐 때 앞으로 종종 사용할 생각입니다. 여름 휴가 부산 가시는 분들, 이 노트북 대여 및 시속 300km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한번 사용해도 좋을 듯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산역 KTX무선인터넷 빌려주는 곳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선인터넷선불카드와 노트북, 기차티켓(11:35 출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KTX 매거진과 열차내 사용안내를 보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접속 후 다음뉴스


공유하기 링크
TAG
, , ,
댓글
  • 음.. 이런것도 있었군요~ ㅋ 다음에 여행갈 때, 참고해야겠네요~ ㅋ 2008.08.03 15:38
  • Favicon of https://youyue.co.kr BlogIcon 최종명작가 중국문화여행 네~ 나름대로 괜찮은 서비스이더군요~ 무선인터넷 연결만 잘 되면 좋은 편입니다~ 2008.08.03 23:49 신고
  • Favicon of http://rocarlo.tistory.com BlogIcon 로카르노 KTX가 전세계 최초로 열차 내 무선인터넷 사용이 되는군요^^
    노트북도 대여 가능하다니 심심하지 않게 시골갈 수 있겠네요~
    서울은 잘올라오셨나요?휴가잘보내세요
    2008.08.03 17:14
  • Favicon of https://youyue.co.kr BlogIcon 최종명작가 중국문화여행 네~감사합니다. 서울로 올라왔습니다...^_^ 2008.08.04 00:45 신고
  • myllyj 이 이전에 이미 스웨덴 X200 고속열차에서 인터넷 가능했습니다. 최소한 알아보고 최초라고 합시다. 실제로 재작년 스웨덴 있을때 사용했습니다. 2008.08.04 09:58
  • Favicon of https://youyue.co.kr BlogIcon 최종명작가 중국문화여행 에구~ 그렇군요...스웨덴 확인해봐야겠네요.
    '전 세계'를 따옴표로 처리하지 못했네요. ^_^ 만약 그렇다면 KTX측에도 이야길 해야 할 듯합니다~
    2008.08.04 11:09 신고
  • 라노라노2 7월하순경에 광명에서 부산 가면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해 봤습니다.
    노트북은 제 노트북을 사용(노트북을 대여하면 대여료가 들겠죠..)하였으며,
    카드를 사지 않고 휴대폰 소액결재(행사기간이라 천원) 했습니다.
    카드 사려면 카트직원을 통하거나 타기전에
    매점에서 구매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기다리거나 그런게 귀찮아서 그냥 휴대폰 소액결재 처리 했습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결재도 가능합니다.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노트북에서 익스플로러를
    실행시키면 각종 광고와 함께 휴대폰 소액결재나
    신용카드또는 선불카드번호 입력하는 창이 보입니다.
    가끔 끊어 지고 늦긴하지만 예전에 ADSL 초창기 수준의 속도정도되는것 같습니다.
    동시사용에 따른 속도 저하때문에 동영상등은 자제해 달라고 했지만 연결시도 해 보았습니다.
    네이버의 야구중계를 연결해 보았는데 영상은 거의 볼수 없었으나 대전부터는 그나마 소리만이라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내려갈때는 중계기가 인근에 있는 열차칸이었는지 신호 세기가 좀 강했지만 올라올땐 신호 세기가 약해서 사용이 조금 더 답답했습니다.
    단순히 메일이나 기사 검색등으로 사용하신다면 그렇게 큰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금액이 정액제라 일단은 휴대폰등을 통한 사용보다는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2008.08.03 23:44
  • Favicon of https://youyue.co.kr BlogIcon 최종명작가 중국문화여행 네 맞아요~휴대폰 결제도 되더군요..
    최대 5.5M 나오는데, 10M만 되면 좋겠더군요~

    감사합니다....^_^
    2008.08.03 23:51 신고
  • 세계최초 맞습니다.

    스웨덴 열차는 시속 200KM 정도의 속도에서 제공을 한것이고
    KTX 는 시속 300KM 입니다.

    300KM에서 무선인터넷은 세계 최초입니다.

    MY...님이 더 알아보시고 답변을 하십시요
    똑같은 말이라도 아다르고 어다릅니다.
    2008.08.06 11:22
댓글쓰기 폼